"2040년 환자 172만명…환자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할 것"

(동양바이오뉴스) 고령화 추세에 갈수록 유병률이 높아지는 '심부전' 질환을 전문으로 다루는 대한심부전학회(회장 최동주)가 공식 출범했다.

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신체 조직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이다. 이 때문에 심장질환의 '종착역'으로 불리기도 한다. 완치가 어렵고 전 세계적으로 여성 환자의 절반, 남성 환자의 35%가 5년 내 사망한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인정하는 주요 7개 심뇌혈관질환 중 하나로 지정됐다.

심부전학회는 해마다 환자수와 의료비 부담이 급증하는 심부전에 본격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심장내과, 재활의학과, 흉부외과 소속 전문의와 전문 간호사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30∼3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오는 2040년 국내 심부전 환자 유병률은 인구의 3%가 넘는 172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게 학회의 분석이다.

이에 학회는 '심부전 정복으로 국민 건강과 행복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내걸고 국가적 차원의 다양한 정책 마련에 기여함으로써 심부전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수명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국민 심부전 인지도 향상을 위한 캠페인 △의사, 간호사, 영양사, 재활·운동 치료사 등이 협업하는 다학제 진료체계 확립 △심부전 예방 치료를 위한 정책안 마련 등의 세부 활동 방향을 정했다. 홍보대사는 배우 임정은씨가 맡았다.

최동주 초대회장(서울의대 순환기내과 교수)은 "앞으로 심부전 환자 등록 및 연구 사업, 환자와 가족 지원 정책 등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심부전 환자들의 삶의 만족도와 의료 가치 향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