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석 계명대 교수팀

(동양바이오뉴스) 계명대는 의대 의용공학과 허윤석 교수팀과 한국기계연구원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곽봉섭 박사팀이 전이암 세포 분리를 위한 바이오칩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계측과 계측장비 분야 국제 학술지 '센서스 앤 엑츄에이터스 B: 케미컬'(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지난달 인터넷판에 실렸다.

혈액 속에 존재하며 체내를 순환하는 극소수 종양 세포를 검출하는 기술은 암 조기 진단과 맞춤형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혈액 내 극미량인 전이암 세포를 포집하기 위해서는 대다수 혈액 세포를 제거하는 복잡한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며 처리 속도가 느린 한계가 있다.

이번에 개발한 바이오칩은 전처리 과정이 필요 없이 전혈(Whole blood)을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98% 이상 암세포를 회수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지금까지 보고된 혈액 최고 처리 속도는 140μl/min였으나 이번 기술을 이용해 250μl/min 처리 속도를 구현해 혈액 내 세포 분리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는 현재 혈액 내 암세포 검침에 이용하는 혈액량인 7.5ml를 기준으로 30분 안에 처리가 가능한 수준이다.

논문에는 곽 박사와 이성한 석사과정 학생이 공동 제1 저자로, 허 교수가 교신 저자로 참여했다.

계명대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학연 간 공동연구 성공적 모델이다. 특히 석사과정 학생이 상위 10% 이내 세계적 권위 학술지에 논문 제1 저자가 된 것도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