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월 동안 안전성·면역원성 등 평가 예정

성인·청소년 대상 결핵백신 개발 바이오기업 큐라티스(대표 조관구)는 국내 노인 대상 결핵백신 임상 1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큐라티스는 이번 임상을 통해 결핵에 취약한 장·노년(55~74)의 건강한 대상자 약 120명을 대상으로 3회 백신 투여 후 추적관찰 12개월을 거쳐 약 15개월 동안 안전성과 면역원성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결핵은 코로나19와 같이 공중에서 4m 이상을 이동하는 비말을 통해 감염된다. 감염용량이 매우 작아 결핵균은 단 하나만으로도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치료과정에서 약제에 내성이 생겨 다제병용요법으로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며 고용량의 약제들이 처방되며 위장장애, 간독성,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1년만 1060만명의 결핵환자가 발생했으며 이중 160만명이 사망했다. 이에 따른 결핵백신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으며 결핵백신에 대한 투자가치를 500조원으로 추산했다.

큐라티스 관계자는 이번 임상을 통해 ‘QTP101’의 전 연령대에 대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입증하고 장·노년층까지의 접종 연령대 추가를 통해 시장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큐라티스는 20208월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연구소와 cGMP·EU GMP·KGMP 수준의 대규모 최첨단 바이오플랜트를 완공해 백신을 포함한 주사제 제품 제조 시설을 구축하고 CMO & CDM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