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관심 가지고 분주한 일정 소화
전국 최초 청소년 바우처카드 시행
“지역주민과 동행으로 함께 상생하는 삶 추구”

 

정치는 지역주민들과의 동행이고 함께 상생해 나가는 삶의 추구라고 생각합니다. 정치 일선을 떠나 자연인으로 돌아갔을 때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때문에 10여 년 정치 일선에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눈과 귀와 입이 되어 변화의 물꼬를 만들어 나가는 데 게으르지 않겠습니다

유재목(62 사진) 충북도의원의 말이다.

유 의원은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소속으로 수계기금, 수질·대기오염, 소각장 관련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분주한 일정을 소화해 내고 있었다.

그는 앞으로는 기후변화로 경제활동이 규제받는 상황이 도래하게 될 것이라며 제조업 중심으로 수출입 비중이 7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은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고 RE(재생에너지)100 관련 충북이 산업화할 수 있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도립대 환경과를 졸업한 그는 교수들의 자문을 구하는 등 관련 분야 공부에도 열심이었다.

유 의원은 충북 도내 11개 시·군 대부분의 지역이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내 정주 여건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폐기물 처리문제나 측정기기 노후화에 따른 교체 등을 위한 환경 예산이 더 많이 지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21만평의 대청호가 있는 충북 옥천은 80년대 초 이후 상수원보호구역이라는 명분 아래 지나친 규제에 발이 묶여 차별을 받아 왔다찾아오고 머물고 싶은 옥천을 만들기 위해 관광 인프라를 살려내는 일이 시급한 만큼 볼거리 즐길거리를 갖춰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유재목 의원은 충북 옥천이 고향이다. 옥천고 1회 졸업생인 그는 지역에서 30여년간 화원을 운영하며 봉사·사회단체 등 100여 군데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1977년 청년애향회 회원으로 옥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관한 옥천군청년애향회보를 만들면서 군민의 삶에 더 큰 관심을 갖게 됐다. 이후 201452세 되던 해 7대 의회에 출마해 당선되고 후반기 군의회 의장이 된다. 재선에 성공하고 군의회 부의장을 역임한다. 그는 메모가 일상이다. 언제나 가지고 다니는 수첩에는 주민들의 제안과 애로사항이 빼곡히 적혀 있었다.

제안을 듣고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유 의원은 전국에서 최초로 청소년 바우처카드를 실행에 옮겼다. 이는 동남 4군 중·고등학교 청소년 정책간담회에서 발의된 내용이었다. 청소년정책제안에 대한 실천이었다. 청소년바우처카드를 만드는 데 3년이 걸렸다. 옥천에서 첫 시행에 성공한 이후 전국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을 해 226곳에서 시행되고 150곳은 이를 준비 중이다. 이 외에도 청소년의회교실 운영 등 수많은 조례 발의로 실천하는 정치인의 길을 가고 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