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충족 수요백신 블록버스터급 신약 과제
‘청소년·성인용 결핵백신 2b상 임상연구’

 

큐라티스(대표 조관구)미래성장 고부가가치 백신개발의 미충족 수요백신과제에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보건복지부 글로벌백신기술선도사업단 20231차 신규지원으로 청소년·성인용 결핵백신 개발을 위한 제2b상 임상연구.
이번 과제 선정으로 큐라티스는 청소년·성인용 결핵백신 신약 QTP1012b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 면역원성, 유효성을 평가하고 3상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중간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9개월 동안 총 38억원의 연구개발비 중 285000만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국내 연세의료원세브란스병원 외 4개 센터와 동남아시아 1~2개 국가에서 임상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향후 결핵백신이 상용화되면 국내에서의 시장성이 기대된다. 큐라티스는 현재 NIP(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 사업)로 지정돼 국가지원을 받는 자궁경부암 백신이 만 13~17세 여성 청소년 29만명을 대상으로 2749억원의 예산이 책정된 것에 비해 큐라티스의 결핵백신은 15세 이상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등 적용 범위가 더욱 넓기 때문에 향후 NIP 지정 시 자궁경부암백신에 비해 더 많은 수요가 예상된다.
큐라티스는 청소년과 성인 결핵백신(QTP101)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외 우수한 연구기관과 협력해 기존 기술보다 진보된 신규 특허 기술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

20208,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연구소와 cGMP·EU GMP·KGMP 수준의 대규모 최첨단 바이오 플랜트를 완공해 백신을 포함한 주사제 제품 제조 시설을 구축하고, CMO & CDM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