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타오금지희’, ‘구학록수’ 전수자 구용섭씨

 

구용섭(63·사진) 씨는 화타오금지희, 화생기공 구학록수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화타오금희 한국본부 청주보은 수련원 원장으로 청주대 평생교육원, 보은군 시니어 노인대학, 실버복지관, 보은·괴산군보건소 등에서 건강전도사로 활발한 행보가 주목된다.

화타오금지희는 1900년 전 중국 최대 한의학의 대가인 신의 화타 조사가 만든 도인술이다. 자연에 묻혀 살아가는 호랑이 곰 원숭이 사슴 새의 움직임을 운동의 형태와 특징으로 인체 생리에 부합시켰다. 몸 수련을 하다보면 마음 수행으로 이어져 자연치유력을 배가시키는 운동이다.

화생기공 구학록수60여년 한의원을 운영하는 송당 이원기(92) 원장이 거북, , 사슴의 동작을 한의학적으로 고증해 몸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운동법으로 만든 화생도인법이다.

구용섭 강사는 50대 중반 몸의 뒤쪽과 측면이 굳어가며 허리 아래쪽으로 마비돼 서 있는 것조차 힘들었다. 현대의학은 물론 갖가지 치료를 시도했으나 허사였다. 그대로 포기할 수 없어 집 뒤에 산으로 갔다. 걷는 것이 불가능해 손과 발로 기어서 올라갔다. 힘들고 지난한 과정이었지만 하루도 거르지 않았다. 그는 병을 낫게 하는 것은 자연이며 내 몸을 지키는 진정한 의사는 내 몸 안에 있다는 희포크라테스의 말을 전적으로 믿었다.

젊은 시절 바쁘다는 이유로 몸을 돌보지 않고 얼마나 방치했는지 스스로에게 미안했다. 사실 그는 농촌NGO활동,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농업개혁추진위원장으로 보은군 최초 농업직거래, 우리밀살리기 운동, 보은대추한과 사업 등 쉬지 않고 사회활동을 펼쳐왔다.

몸을 돌보지 않고 쉼 없이 달려온 시간은 건강의 적신호가 됐다. 건강을 잃은 후 잃은 것을 되찾는 과정에서 만난 것이 화타오금지희와 화생기공 구학록수운동법이다. 그는 몸의 균형과 조화를 맞추면 병을 치유할 수 있다고 믿는다. 현대의학으로도 불가능했던 병에서 스스로 건강을 되찾았기에 그 믿음은 더욱 컸다. 이제 건강 안내자로 살아가는 그는 욕심과 화를 내려놓고 몸과 호흡, 마음을 조절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본이라고 말했다.

도복희 기자 phusys2008@dynews.co.kr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