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소비자가 좋아하는 중소형수박 고소득 재배기술 제공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소비트렌드 변화에 맞는 중소형과 수박 재배기술을 쉽게 매뉴얼화한 중소형수박 시설재배 기술서를 발간하여 농업인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본 책자는 가족구성원들의 축소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수박 소비 패턴이 대형과에서 중소형과로 변모하는 흐름에 맞춰 중소형수박 재배기술을 확립하고자 제작하게 되었다.

기술서 주요내용은 수박 시설하우스 개별 조건에 따라 토경 포복재배기술 토경 수직재배기술 수경 수직재배기술에 대해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실정에 맞게 내용을 담아냈다.

농가별 시설조건에 맞춰 쉽게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수박의 생장생리와 토양관리 방법부터 병해충 방제까지 수박 재배의 전 과정에 대해 폭넓게 구성됐다.

이번 책자는 충북농업기술원 누리집(https://ares.chungbuk.go.kr)에서 파일로도 열람이 가능하다.

도 농업기술원 수박딸기연구소 김은정 팀장은 중소형 수박 재배에 있어 가장 중요시 되는 경제성 부문에 대한 해결방안도 농가별 시설조건에 따른 소득화 모델을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라며, “규격화된 고품질 중소형 수박의 소비가 확산되어 농가 재배 의향이 늘어날 수 있도록 시범사업과 평가회 등 기술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중소형 수박 확대보급을 위한 수직재배 및 수경재배 기술 등 각종 신기술 보급 사업이 금년부터 전국에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현실에서 수박 재배 현장에 꼭 필요한 최고의 재배 기술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복희 기자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