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건조 관리 통해 고품질 마늘 생산 당부”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다가오는 장마철 다습한 환경에 대비해, 마늘 저장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병해충과 부패 예방을 위해 수확 후 관리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단양 재래종 등 한지형 마늘은 대부분 6월 중·하순 수확이 끝난 후 바로 장마가 도래하기 때문에 건조할 때 다습한 환경에 놓이게 된다.

이 시기는 수확한 마늘을 잘 건조하지 않으면 쉽게 부패하고, 뿌리응애, 마늘혹응애와 같은 해충이 생겨 상품성을 떨어뜨리게 된다.

병해충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마늘 수확 직후 하우스 내에서 7일 정도 완전히 말린 후 차광망을 씌워 수분함량이 약 65% 정도가 되도록 건조해야 한다.

마늘은 덜 말리면 부패가 쉽게 발생할 수 있고, 종구(식물의 번식을 위해 심는 주아)용 마늘의 경우 너무 말리면 출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히 건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 마늘양파연구소는 농업인이 마늘을 건조할 때 발생하는 불편함과 노동력을 줄이기 위해 2017마늘 가변형 건조기를 개발했다.
가변형 건조기는 관행 대비 건조 기간을 10일 정도 단축해 병해충 피해를 25% 정도 낮추고 노동력은 50%까지 절감할 수 있어서, 장마철 마늘 건조에 매우 효과적이다.

한종우 충북농업기술원 마늘양파연구소 육종재배팀장은 마늘은 재배만큼 수확 후 관리도 중요하다.”라며, “연구소에서 개발한 건조기뿐만 아니라 농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건조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고품질 마늘을 생산할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도복희 기자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