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바이오뉴스]충남대는 바이러스 백신 분야 전문가인 수의과대학 서상희(55) 교수 연구팀이 세포 배양기술을 이용해 ‘코로나19’ 백신 항원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팀은 생물안전 3등급 시설(BSL-3)에서 원숭이 유래 신장 세포인 베로(Vero) 세포를 배양하고 이에 코로나바이러스19를 감염해 바이러스를 증폭시켰다. 이어 바이러스 단백질을 정제 후 포르말린으로 불활성화(inactivation) 해 백신 항원을 생산했다. 

연구팀은 생산된 백신 항원의 면역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동물 (마우스)에 접종해 코로나19의 감염을 막을 수 있는 항체가 잘 유도하는지, 독성은 없는지를 검증할 예정이다. 

이 검증은 약 4∼6주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가 감염되는 마우스(사람 코로나바이러스19 수용체 형질전환 마우스)가 곧 확보하는 대로 방어실험도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사람에게 상용화되어 있는 대부분 바이러스 백신은 바이러스 백신 주를 세포를 이용해 대량생산한 후 포르말린 등을 처리해 불활성화한 사독백신이거나, 병원성을 떨어뜨린 약독화된 생독 백신이다. 

연구팀은 코에 스프레이 방식으로 뿌리는 백신 개발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서 교수는 "현재 사람에게 상용화한 바이러스 백신은 대부분 바이러스 백신 주를 세포 등을 이용해 대량 생산한 뒤 불활성화한 사독 백신이나 약하게 독화한 생독 백신"이라며 "대유행에 대비해 일반 백신 공장에서 사독 백신 생산이 가능하도록 백신 주를 최대한 빨리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