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지성(오른쪽) 언어재활사가 최근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받은 우수연제상을 이동욱 교수와 함께 들어 보이고 있다.

(동양바이오뉴스) 충북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지성 언어재활사가 최근 창원경상대병원에서 열린 50회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김지성 언어재활사는 경련성 발성장애(spasmodic dysphonia)와 근육긴장성 발성장애(muscle tension dysphonia)를 감별 할 수 있는 새로운 진단법을 발표해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련성 발성장애는 후두에 발생한 신경학적 근긴장 이상증으로 목소리가 쥐어짜는 듯 하고 떨리는 특징이 있다. 반면 근긴장성 발성장애는 후두 근육의 과도한 긴장에 의해 발생하는 기능적인 음성장애다.
경련성 발성장애는 보튤리늄 독소 주입술에 좋은 치료효과를 보이는 반면 근긴장성 발성장애는 음성치료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이처럼 두 질환은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유사하지만 치료법은 아주 상이하기 때문에 올바른 치료를 위해 두 질환의 감별진단이 필수적이다. 현재 두 질환의 감별을 위해 여러 가지 음성분석기기를 이용해 성대의 움직임과 호흡 및 발성능력을 평가하는데, 경련성 발성장애는 질환의 심한정도와 개인에 따라 드러나는 증상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진단에 어려움이 따라왔다.
이번 연구로 음성검사 시 Lax Vox를 통해 경련성 발성장애처럼 보이는 근긴장성 발성장애를 2분 이내로 빠르게 감별할 수 있었다. Lax Vox는 기도의 일부를 폐쇄해 호흡과 발성의 패턴을 일시적으로 변경하는 것으로써 아동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비침습적 방법이다.
김지성 언어재활사는 “이번 결과를 통해 ‘Lax Vox가 기존의 검사법들과 함께 사용된다면 두 질환의 감별이 더 빠르고 정확해져 진단부터 치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감소되는 등 효율적인 치료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양바이오뉴스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