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사선방어학회, 학회 차원 정부에 권고 사항 제시

(동양바이오뉴스=김홍균 기자) 방사선 전문가들이 라돈 침대 사건에 대해 과도한 우려는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한방사선방어학회(회장 박우윤 충북대의대교수)는 ‘라돈 침대 사건, 전문가가 답한다’를 주제로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발생한 라돈 침대 사태에 대해 올바른 정보 전달과 사태 수습에 대한 권고를 정부와 국민에 전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기 방사선안전문화연구소장, 진영우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장,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김용재 박사 등이 참석해 이번 사태에 대한 식견을 밝혔다.

대한방사선방어학회가 19일 주최한 ‘라돈 침대 사건, 전문가가 답한다’ 회견에서 진영우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장이 ‘라돈과 인체영향’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대한방사선방어학회 제공>

방사선 전문가들은 라돈 침대 사태의 본질은 ‘라돈’이 아닌 ‘토론’이 핵심이며, ‘토론’의 경우 ‘라돈’보다 반감기가 짧아 방사선 피폭에 대한 우려가 대중의 인식만큼 심각하지 않으며, 현재 제기되고 있는 피폭에 의한 암 발생 우려도 과도한 측면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됐다.

학회는 배부한 권고문을 통해 “방사선방호 전문가 집단으로써 이번 사태를 예방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정부 및 국민들에게 과도한 오해와 과잉반응의 자제를 요청했다.

이날 학회는 사태 수습을 위해 △모나자이트 유의제품 범위 구획 △모나자이트 함유 침대 사용자의 등록 △높은 선량 피폭 그룹 및 우려 사용자에 대한 심리안정 △문제 제품 수거 가속 및 합리적 처리 △사용자의 피폭 상세 평가 실시 △장기 역학연구 필요성 진단 △방사선방호법 신설을 통한 국가 방사선방호 중심축 강화 등을 정부에 권고했다.

학회는 정부가 모나자이트 유의제품 범위를 명확히 구획할 것을 주문했다. 즉, 현재 문제가 된 제품군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간이측정법을 활용한 스크리닝 조사를 통해 유의제품 범위를 빨리 확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모나자이트를 함유한 침대 사용자를 등록해 관리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학회는 사용자 등록 체계를 신속하게 구축, 피폭 상세평가에 요구되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높은 선량 피폭 그룹 및 우려 사용자에게 심리 안정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심리상담팀을 추가로 마련해 상세한 정보 공유를 통해 불안해하는 피해자를 위해 온라인 및 대면 상담 창구를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문제시되고 있는 라돈 침대에 대한 빠른 수거와 처리 과정에서 합리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특히 한 곳에 집중해 처분하기보다 여러 지역에 분산해 폐기함으로써 추가 희석효과를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피해를 호소하는 소비자들에 대해 피폭 상세평가를 실시할 것도 주문했다. 학회는 침대 외에도 천연방사성물질 함유량이 유의한 상품에 대한 평가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피폭선량 상세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장기적 폐암추적 필요성 및 범위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회는 아울러 방사선방호법을 신설해 안전관리 사각지대 발생을 예방하고 국가 방사선방호 주무관청 및 책임분담 체계를 정립해야 한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이는 현재 산재해 있는 방서선 방호 기본 규정을 통괄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학회는 “상당한 방사선 피폭을 당한 국민의 분노는 이해한다”면서도 ”과도한 우려와 반응을 자제하고 정부의 수습 노력에 협조하고 후속조치를 차분히 기다리자“고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