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수 교수

(동양바이오뉴스=하은숙 기자) 천연물질인 기미, 주근깨 등 색소질환을 개선하는 약물타깃에 대한 연구 논문이 발표됐다.

김영수 충북대 약학과 교수의 알파-비니페린이 cAMP/PKA가 유발시킨 인산화 써킷의 피드백 종결을 촉진해 피부 과색소를 개선한다는 내용을 주제로 한 논문이 국제저명학술지 쎄라노스틱스(Theranostics) 2018년 2월호에 발표됐다.


이 연구논문의 원천기술로 발굴한 천연추출물은 오랜 기간 1000여개의 라이브레쉬 시스템에 의해 성분 스크링 작업을 통해 알파-비니페린 추출물을 발견하게 됐다.
 알파-비니페린 추출물은 기미, 주근깨 등 색소질환을 가지고 있는 여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에서도 피부 미백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산학협력사업으로 충북 오송에 위치한 코씨드바이오팜의 화장품 소재 규격화 기술과 경기 인천에 있는 셀트리온의 화장품 완제·마케팅 기술을 접목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화장품 승인을 받은 후, 크림·로션 제품의 기술상용화를 실현했다.


김 교수의 논문이 실린 쎄라노스틱스(Theranostics, ISSN 1838-7640)는 인용지수가 8.766이며, 의학연구·실험 분야의 128개 SCI(E) 저널에서 상위 8등 (JCR 상위 6%)에 해당하는 국제저명학술지다.


김 교수는 피부 색소질환 뿐만 아니라, 선천성 면역의 염증질환에 대한 약물타깃 연구를 수행해 SCI(E) 저널에 250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차세대 약학 BK21+ 사업단장으로 의약학 분야의 최우수사업단 표창을 받은바 있다.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