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사회 ‘발암위험 음식5’발표

(동양바이오뉴스=하은숙 기자) 구워먹으면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육류의 위험성이 최근 미국 의료진에 의해 발표돼 주목을 끌고 있다.

미국의 책임 있는 의사회(PCRM)는 칼럼을 통해 ‘그릴에 구워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를 공개했다.

미국의 책임 있는 의사회(PCRM)는 칼럼을 통해 ‘그릴에 구워먹으면 안되는 음식 5가지’를 공개했다.

의사회에따르면 △닭 △소고기 △돼지고기 △연어 △햄버거 패티 등 5가지 음식을 구울 때 ‘헤테로 사이클릭 아민(HCA)’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헤테로 사이클 아민(HCA)은 DNA와 결합해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으며 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HCA는 지난 2005년 미국 연방정부가 공식적으로 발암물질로 인정했으며, 위험하다고 나열한 육류를 구웠을 경우 HCA 피폭이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의사회는 “HCA는 소량으로 섭취할 때에도 암 위험을 내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구운 고기는 HCA 외에도 다른 발암물질인 ‘PAH’의 위험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 불꽃을 올리거나 석쇠에 굽는 것은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를 생성한다. PAHs는 음식의 표면에 붙어 있다가 강한 열에 의해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 나타난 ‘12PAR’이라는 물질은 암세포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사회는 “구웠을 때 유일하게 발암물질과 관련없는 것은 채소와 야채”라며 “채소는 섬유질이 높아 항산화 효과로 인해 발암 가능성을 낮춰준다고 밝혔다.<하은숙>

저작권자 © 동양바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